해외여행 시 전자 담배는 어떻게 하나요?

Q. 전자담배를 가지고 비행기에 탑승하면 안되나요?

아니요, 가능해요!

국내 및 해외여행을 다니다 보면 이 물건이 기내 반입이 되는지 위탁 수하물로 가능한지 헷갈리거나 명확하지 않을 때가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포스트를 써보았어요.

1. 전자담배 기내 반입 가능여부
2. 전 세계 주요 공항의 베이핑 규정
3. 전자담배와 보안검색대 지나가는 방법
4. 비행기에서 베이핑 해도 되나요?

1. 전자담배 기내 반입 가능 여부

그럴 땐 항공보안 365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자담배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전자담배는 본인이 직접 휴대하여 기내로 반입이 가능해요. 대신 캐리어에 넣어 위탁하여 반입하면 안되고 반드시 본인이 직접 휴대하여 기내로 가지고 반입해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전자담배는 ‘배터리를 이용한 전자담배’, ‘기화기’, ‘전자담배 펜’, ‘분무기’, ‘전기적 니코틴 전달 시스템’을 말해요.
전자담배는 배터리로 작동되고 액상을 기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전자담배를 휴대하고 기내에 탑승할 땐 장치의 발열체가 우발적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해요.

장치를 비활성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는 다음과 같아요.

– 전자담배 장치에서 배터리 분리
– 코일과 배터리 분리
– 전자담배를 보호 케이스에 보관
– 전자담배 버튼 보호 커버 씌우기
– 버튼이 눌리지 않도록 안전장치 또는 잠금잠치 사용

이 밖에 전자담배의 우발적인 활성화를 방지하도록 하는 것
전자담배는 발열체뿐 만 아니라 배터리도 잘 보호되어야 해요.
적은 양의 리튬 배터리도 반입 수화물로 휴대를 해야 하고 합선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보호되어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배터리 단자가 다른 금속과 접촉되지 않아야 해요. 또한, 기내에서 기기 또는 배터리를 충전해서도 안돼요.
이처럼 공항의 규정을 잘 지킨다면 전자담배를 기내에 반입하고 함께 여행할 수 있어요.
체크리스트를 준비해봤으니 확인하며 여행을 함께 준비해보아요.

2. 전 세계 주요 공항의 베이핑 규정

지금까지 전자담배를 공항 및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공항에서 베이핑도 가능할까요?
공항에서는 공항 규정에 따르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서 마이애미, 템파, 토론토 공항에서는 승객들이 베이핑 할 수 있어요.
반대로 프란시스코, 필라델피아, 로스앤젤레스, 보스턴 로건 공항에서는 베이핑이 불법이에요.

사실 수년간 전자담배 규정과 법률에 대해 명확성이 없었어요. 전 세계에서 전자담배를 규정하기 까지 시간이 소요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전자담배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기 때문이에요.

2016년 8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권한을 부여한 후에는 모든 전자담배 제품이 담배제품과 동일한 방식으로 규제되었어요. FDA의 이러한 분류에 따라 미국의 많은 주와 지방정부는 전자담배를 실내 흡연을 금지하는 물질에 포함시켰어요.
그 결과 전자담배는 기존 담배가 허용되지 않는 장소와 동일한 장소에서 금지되었어요.

국가마다 전자담배에 대한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여행 시 현지 법률을 잘 이해하는 것이 좋아요.

3. 전자담배와 보안검색대 지나가는 방법

공항 보안은 공항 규정의 집행에 대한 책임이 있어요. 따라서 미국으로 여행하거나 미국 내를 여행하는 경우 공항으로 가져오는 모든 전자담배 장치가 교통안전국(TSA)에서 허용이 되는지 확인해야 돼요.

전자담배 및 기타 전자담배 부품에 대해 TSA는 FAA(연방항공청)에서는 위탁 수하물로의 운송을 금지시켰어요. 따라서 기화기, 분무기, 전자담배, 전자담배 펜, 전자 니코틴 전달 시스템들은 기내 휴대 가방에 보관해야 돼요.

보안 검색대를 지나갈 때엔 다음을 참고하세요.
이외에 다른 공항과 항공사의 모든 전자담배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해요.

4. 비행기에서 베이핑 해도 되나요?

Q. 반입 수화물로 휴대해서 비행기에 들어간다면 베이핑도 해도 되나요?

밀폐된 장소에서는 베이핑은 모두 금지되어 있어요.
미국에서는 이미 교통부(DOT)가 상업용 항공기 내 전자담배를 금지했어요. 금지령은 2016년 4월에 발효되었으며 모든 국내 및 해외 입국 항공편에 적용돼요.

전자담배는 비행기 탑승이 허용되지만 안전을 위해 마련된 규정을 준수해야 돼요.

베이핑을 금지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화재의 위험성이에요.
손상되거나 결함이 있는 전자담배는 고온에 노출되면 전자담배에 전원을 공급하는데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가 자체 발화될 수 있어요.

실제로 미주리주 세이트루이스로 향하던 비행기 내부에서 전자담배가 폭팔한 사건이 있었어요.
다행히 빠르게 진압되어 피해는 없었지만 이 비행기에 탑승한 승객과 승무원에게 어떤 위험을 초래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두 번째는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에요.
옆 승객이 비 흡연자일 경우 도덕적으로 경솔한 행동이 될 수 있어요.

그럼 Juul은 가능한가요?
Juul은 기화시 화염 기반 방법을 사용하지 않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위탁 수화물에 허용되지 않으며 비행기에서도 흡연은 불가해요.


지금까지 항공과 관련하여 전자담배 세계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너무 어렵다면 딱 네 가지만 기억해주세요!

1. 전자담배는 위탁 수화물이 아닌 기내 반입이에요.
2. 기내에서는 전자담배를 충전 및 베이핑 할 수 없어요.
3. 공항에서는 그 국가 및 공항의 규정에 따라 전자담배를 이용해야 돼요.
4. 전자담배 액상은 100ml 투명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서 반입할 수 있어요.

각 국가 및 공항의 규정을 잘 알아보면 베이핑과 함께 더 즐겁고 안전한 여행이 될 거에요.

최근 게시물

CNTD 소개